[한경에세이] 지속가능과 ESG

입력 2023-09-27 17:10   수정 2023-09-28 00:05

매년 이맘때쯤 만날 수 있는 꽃이 있다. 험하고 척박한 산 바위틈에 당당하게 뿌리를 내린 금강초롱꽃이다. 금강산에서 처음 발견됐는데 생긴 모양이 마치 초롱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한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금강초롱꽃은 다른 나라에는 없고 우리나라 중부지방의 높은 산에서만 만날 수 있는 토종 꽃이다. 그래서 더 신비하고 애틋하다. 하지만 ‘연평균 19.8도, 연 강수량 1300㎜, 900m 이상 고지대’의 까다로운 조건이 필요해 멸종위기 식물로 분류된다.

필자가 근무하는 회사는 매년 ‘ESG 성과 보고서’를 발간하는데, 올해 보고서 맨 앞에는 금강초롱꽃 그림을 담아봤다. 산림청과 함께하는 ‘백두대간 산림생태계 보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낸 아이디어다. 우리 회사는 세상에서 사라지고 소멸되는 걸 다시 살리는 것에 관심이 많다.

전통적 경영에서는 재무적 이익 창출이 ‘지속가능미래’를 가능케 하는 핵심이었다. 하지만 무서운 속도로 다가오는 인구 절벽, 자원 고갈, 기후위기 앞에서 재무적 성과만으로 지속 가능을 꿈꾸는 것은 불가능한 것 같다. 조급한 나머지 몇몇 기업은 준비도 없이 ESG(환경·사회·지배구조)를 경영 화두로 내세우기 시작했고, 최근에는 겉만 포장하는 ‘그린 워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여기저기서 들려온다.

카드업은 국민들의 소비와 밀접한 산업으로, 고객과 함께하는 ‘지속 가능 미래’에 대한 고민이 매우 깊다. 이런 고민을 거쳐 나온 것이 ‘그린 인덱스’ ‘먼슬리 그린 리포트’다. 고객별로 일상 속 소비가 얼마나 탄소로 배출되는지를 수치화해 보여주는 것인데 반응이 좋다. 특히 ‘착하고 지속 가능한 소비 프로젝트’(착지 프로젝트)는 우리 주변의 사라져가는 토종 친환경 먹거리가 소비자에게 다시 돌아오는 선순환을 구현하는 것이 핵심이다.

최근 필자가 속한 그룹에서는 전 임직원이 ‘신한 아껴요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 일회용품 사용 안 하기, 전기 절약,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이다. 이렇게 아낀 절약 금액의 두 배를 취약계층에 기부할 계획이다. 그 덕분에 중요한 사실 하나를 깨달았다. 내가 먼저 변하지 않으면서 ESG와 탄소 절감을 외치는 것이 워싱이 아닐까? 다행히 내 자신을 돌아보니 머그컵과 텀블러를 쓴 지 거의 10년이 됐다. 플라스틱을 줄여보고자 생각한 작은 실천이었는데, 요즘은 길거리에서 텀블러를 가방에 꽂고 다니는 젊은 청년들을 쉽게 볼 수 있어 뿌듯하다.

추석을 맞아 오랜만에 만난 가족, 고향 친구들과 ESG 실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기발한 아이디어가 나올 생각에 벌써부터 흐뭇하다. 희망이 담긴 미래를 그릴 수 있는 따뜻한 추석으로 기억될 것 같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